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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h Family(천샘의 기하누설)
초3 덧셈과 뺄셈 딸과 함께 공부하기 본문
초3과정 세 자릿 수 덧셈과 뺄셈에 대하여 오늘 딸과 30분간 공부했다.
공부한 내용
1. 일상에서 일어 날 수 있는 일에 대한 문제
2. 여러가지 방법으로 덧셈과 뺄셈하기
문제1.
풀이) 지예는 줄넘기를 민호보다 134개 더 했으므로 389+134=523이다. 세로 셈으로 계산 하는 방법도 있고 389를 400으로 놓고 400+134-11=534-11=523이라고 계산하는 방법도 이용하여 같이 풀어보았다. 어렵지 않게 이해를 해서 다른 문제를 내서 이해 하는지 체크 했더니 잘 이해 하고 있었다.
정수는 지예보다 146개 적게 했다고 했으니 523-146=377이다. 세로 셈으로 계산하면 일의 자리에서 부터 계산 하는데 위의 일의 자릿 수가 부족하니 10의 자리에서 빌려와서 계산한다. 이때 나는 딸에게 백의 자리는 백원짜리 십의 자리는 십원짜리 일의 자리는 일원짜리로 해서 일의 자리가 부족하면 십의 자리에서 십원짜리를 1원 짜리로 바꾸면 10개로 바꾸어 주니 십의 자리에서 빌려와서 계산 하는 방법을 썼더니 돈을 좋아하는 딸이다 보니 잘 알아 들었다. 523-146은 523-150+4로해서 523에서 146을 빼야 하는데 150을 뺏으니 146보다 4만큼 더 뺏으니 4를 더 더해줘야 한다고 설명하고 계산함. 그러면 523에서 150을 빼면 373이니 여기에 4를 더하면 377이다. 이렇게 수를 분할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계산해보고 어떤게 더 쉬운지 알아보면 수에 대한 감각도 늘어나고 계산에서 응용력이 생기는걸 알 수 있다. 중학교에서 인수 분해를 할 때 없는 수를 더한 후 빼는 방법을 쓸 수 있다. 위와 같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덧셈뺄셈을 해본 학생은 인수분해 할 때 없는 식을 더한 후 빼는 방법을 설명 했을 때 아주 쉽게 받아드리라 생각된다. 오늘은 딸과 아주 재밌게 덧셈뺄셈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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