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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h Family(천샘의 기하누설)
전국 과학고등학교 개별 면담 및 소집 면접 소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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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학년도 과고 대비 방문 / 소집 면접 소개
□ 전국 과고 방문 면접 분석
구분 | 내용 |
면접 방식 | • 출석/방문 면담 |
면접 형태 | • 2:1 면담(수학,과학) 또는 3:1 면담(수학,과학,인성) |
시간 | • 30분 + α |
질문 수준 | • 교과 수준의 수학/과학 질문 많은 편 |
탐구 개념 질문 | • 자소서 수학 과학 탐구 개념을 먼저 물어보고, 그에 대한 꼬리 질문 많은 편 |
독립적인 질문 | • 생기부나 자소서 외 수학 과학 단독 질문은 대부분 중등 개념 질문함 |
동일 질문 여부 | • 학생들마다 동일한 수학 과학 질문 받은 경우가 있음 |
생기부 독서 질문 | • 생기부 독서 질문 거의 모든 학생들에게 함 (주로 수 과학 관련 도서) |
분위기 | • 대체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의 면담 |
생활기록부 기반 질문 |
• [출결 상황] 2년째 결석이 있는데, 왜 그런 것인지 말하시오. |
• [수상 경력] 과학 탐구대회에 어떤 주제로 참여했는지 말하시오. |
• [교과 세특]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적혀 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실험이 있다면 말하시오. |
• [교과 세특] 암석을 관찰했다고 적혀 있는데, 어디에 가서 어떤 암석을 관찰했는지 말하시오. |
• [자율 활동] 수학 체험전에서 활동 중 피보나치 수열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자율 활동] 학생회 활동하며 갈등이 있었을 때, 어떻게 해결했는지 말하시오. |
• [동아리 활동] 가장 기억에 남는 동아리 활동을 말하고, 그로부터 배운 점을 말하시오. |
• [독서 활동] 생기부에 기입된 수학 과학 도서 중 가장 어려웠던 책을 말하시오. |
• [독서 활동]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읽고 알게 된 페르마의 정리를 말하시오. |
• [진로 희망] 1,2,3학년 때 가졌던 진로 희망을 토대로 자기소개하시오. |
• [수상경력] 발명품 전시회와 실험 탐구대회 수상 내용에 대해 말하시오. |
• [수상경력] 통계 포스터 대회에 어떤 주제로 참가했는지 말하시오. |
• [교과 세특] 태양계 행성의 분류 기준을 말하시오. |
• [동아리 활동] 수학 과학 관련 동아리 활동이 없는 이유를 말하시오. |
• [동아리 활동] 인공지능 동아리에서 했던 활동을 말하시오. |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종합 의견에 따르면 독서 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하는데, 기재된 독서 내역은 적다. 왜 그러한 것인지 말하시오. |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 |
• 자소서 과학 동아리 3개까지 적을 수 있는데 왜 2개만 적었는지 말하시오. |
• 제출한 자소서만으로는 지원자의 인성 판단이 어렵다. 다른 사례가 있다면 말하시오. |
• [미세먼지 탐구 자소서] 미세먼지 관련 탐구 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 [아보가드로 법칙 자소서] 이상 기체가 무엇인지 말하고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 [수학 자소서] 자소서에 사용한 '공리'라는 용어의 정의를 말하시오. |
• [피보나치 수열 자소서] 피보나치 수열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
• [별자리 탐구 자소서] 천문학을 배우며 어려웠던 점을 말하시오. |
• 자소서의 탐구 과정이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데, 이를 수정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말하시오. |
• (공 충격량 자소서) 충격량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
• (프로그래밍 자소서) 프로그래밍 하던 중 착오가 있었다면 그 해결 과정을 말하시오. |
• (생분해성 플라스틱 자소서) 왜 어떤 플라스틱은 생분해가 되고, 어떤 것은 되지 않았는지 말하시오. |
• (압전 소자 자소서) 압전 소자를 활용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게 했는지 말하시오. |
• (멘토 활동 자소서) 멘토 활동을 진짜로 수행한 것이 맞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말하시오. |
생기부/자소서 외 수학 질문 |
• 이차함수와 이차방정식 간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
•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 평행사변형의 정의를 말하시오. |
• 2x-8 ≥ 3x+a에서 x가 자연수일 때, 식이 성립되지 않는 a의 값을 구하시오. |
• 작도를 위한 도구를 말하고, 각 도구의 역할을 말하시오. |
• 유리수에 무리수를 더했을 때, 무리수가 되는 과정을 귀류법으로 증명하시오. |
• 소수의 정의를 말하시오. |
•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최대한 다양하게 제시하시오. |
• 삼각형의 오심의 종류를 말하고 작도 방법을 설명하시오. |
• 삼각형의 외심, 내심, 무게중심의 정의를 말하시오. |
• 평면과 공간에서 두 직선의 위치 관계를 말하시오. |
• (여러 가지 숫자 주어짐) 위 숫자들의 중앙값을 구하시오. |
• y=ax²+bx+c가 (-1, 2)를 지날 때 a+b+c 값을 구하시오. |
생기부/자소서 외 과학 질문 |
• 전동기의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시오. |
• 물감의 삼원색과 빛의 삼원색을 말하시오. |
• 부력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
• 상대성 이론이 언제 뜨고 지는지 음력을 기준으로 말하시오. |
• 자유낙하 운동의 그래프를 설명하시오. |
• (전동기 그림 주어짐) 위 전동기가 어느 쪽으로 회전할지 말하시오. |
• 화학 반응식에서 계수비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시오. |
• 근시와 원시일 때 수정체의 두께와 초점까지의 거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여름의 계절풍 방향을 말하시오. |
• 변이가 무엇인지 말하시오. |
□ 전국 과고 소집 면접 기출 분석 (2024학년도)
구분 | 지역 | 학교(모집정원) | 기출 | 구분 | 지역 | 학교(모집정원) | 기출 |
1 | 서울 | 세종과고(160) | 공동출제 | 13 | 대구 | 대구일과고(80) | 공동출제 |
2 | 한성과고(140) | 14 | 경북 | 경북과고(60) | |||
3 | 경기 | 경기북과고(100) | 15 | 경산과고(60) | |||
4 | 분당중앙고(과고) | 신설 | 16 | 대전 | 대전동신과고(80) | ||
5 | 부천고(과고) | 신설 | 17 | 강원 | 강원과고(60) | 공동출제 | |
6 | 인천 | 인천과고(80) | 공동출제 | 18 | 충북 | 충북과고(54) | |
7 | 진산과고(80) | 19 | 충남 | 충남과고(72) | |||
8 | 부산 | 부산과고(90) | 공동출제 | 20 | 전북 | 전북과고(64) | |
9 | 부산일과고(90) | 21 | 전남 | 전남과고(80) | |||
10 | 울산 | 울산과고(72) | 22 | 제주 | 제주과고(40) | ||
11 | 경남 | 창원과고(80) | (총 1642 명) | ||||
12 | 경남과고(100) |
<2025학년도 세종과고 소집면접 참고>
면접 질문문항 : 창의 사고력 문제 4문항
답변 준비 시간 : 30분(준비하는 시간 동안 답변에 필요한 메모를 할 수 있다. 메모 내용은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답변 준비 후 면접실 이동하여 구술 면접 진행
면접시간 : 7분 이내 (면접이 끝난 후 면접 질문지는 반드시 제출 해야 함)
(※단 2026학년도 신입생 입학전형의 질문 문항 수와 운영시간은 변경될 수 있음.)
<2025학년도 경기북 과고 소집면접 참고>
1. 창의적 문제해결력 파트
- 구상 :15분
- 구술 : 7분
2. 탐구력 파트
- 구상 : 20분
- 구술 :1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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